카네비게이션, 텔리메틱스와 블랙박스 등에서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정확한 위치정보가 필요하다. 자동차의 위치를 구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GPS를 사용하나 GPS는 전파를 수신할 수 없는 터널, 고가도로 밑, 빌딩 주변에서는 사용할 수 없거나 오차가 커지게 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DR (Dead Reckoning)을 사용하여 GPS의 단점을 보완한다. DR은 알고 있는 기준점으로부터 이동한 방향과 거리 정보로부터 위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자동차에서는 방향정보를 제공하는 자이로와 거리정보를 제공하는 차속계 (odometer)를 이용하거나 차속계를 대신해서 가속도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차속계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마이크로인피니티의 GA시리즈를 사용할 수 있다. GA시리즈는 GPS, 차속계와 자이로 정보를 융합하여 GPS신호에 오차가 있거나 신호가 전혀 없는 경우에도 언제 어디서나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GPS신호가 전혀 없는 지하 주차장에서도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으며 주차장을 나왔을 때 GPS가 신호를 잡는 시간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길 안내가 가능하다. 또한 운행기록계와 같이 사고위치와 충격정보가 필요할 경우 GPS와 가속도계가 결합된 제품인 MGM1500을 제공하고 있다.
전파방해로 인해 GPS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해 GPS의 의존도를 낮춰야 하는 군수 차량이나 비포장 도로주행 등에서 보다 안정된 성능과 정확한 위치, 자세정보가 필요한 경우 GA3390, GA6350, GA6370 등을 사용할 수 있다. |